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하여 보이스피싱 주요사례 및 대응방안에 대해 간단히 안내해드릴게요.
만약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당장!!
금융회사 고객센터나 경찰(112), 금융감독원(1332)을 통해 피해사실 및 계좌지급정지를 신청
주요 사례
① 가족/지인 사칭 : 핸드폰 수리를 위한 보험신청등을 사유로 신분증, 계좌번호, 비밀번호 등을 요구하거나 송금 및 현금을 요구 ② 검찰 및 공공기관 사칭 : 검찰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범죄 연루 등을 이유로 송금 및 현금을 요구
③ 금융기관 사칭 : 저금리 대환 대출신청, 기존 대출 상환, 이자 환급등을 사유로 송금 또는 현금을 요구
④ 문자 스미싱 : 지인 및 기관, 부고장, 청첩장, 과태료 등을 가장한 문자에 링크 클릭을 유도하고, 악성앱을 이용하여 개인정보 탈취 및 자금 이체
주의 사항
① 검찰 및 공공기관, 금융기관은 절대 자금 송금 또는 현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.
②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절대 클릭 금지.
③ 핸드폰에 신분증 등의 개인정보 저장하지 않기.
④ 시중 금리보다 저렴한 금리의 대출 유도는 의심하고 확인하기.
대응 방안
① 즉시 금융회사 고객센터나 경찰(112), 금융감독원(1332)을 통해 피해사실 및 계좌지급정지를 신청
②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거나 악성앱이 설치되어 추가 피해가 의심되는 경우
★ 즉시 악성앱 삭제 (어려울 경우 핸드폰 전원 Off)
★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 (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웹/앱, 각 금융기관 콜센터 및 영업점)
★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 등록 (fine.fss.or.kr)
★ 휴대폰 개통 여부 확인 및 신고 (명의도용방지 서비스 : www.msafer.or.kr)
③ 경찰서에서 발급한 사건사실확인원 등 서류를 준비하여 금융회사에 피해구제 신청 (각 금융회사에 문의)
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바로가기 (아래 링크 클릭)
https://www.msafer.or.kr/index.d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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